세계가 선진국 인정했다. (유엔무역개발회의, 이제는 정말 공식적인 선진국이다)
■ 이제는 선진국~!
지난 2021년 7월 2일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에서 기존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지위변경이 되었다.
이번 유엔무역개발회의의 이사회의 폐막세션에서 우리나라의 그룹A에서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그룹B (선진국)
로 지위변경이 가결되었다고 한다. 그것도 만장일치로... 헐~~!!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가 하면 기존에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이다 아니다 말들이 많았지만 (그래도 수치적으로 엄연히 선진국이지만) 이렇게 국제기구인 유엔기구에서 '이제 대한민국은 공식적으로 선진국이다' 라고 전 세계에 천명한거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위에 언급한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기구는 개발도상국과 선진국간의 통상증진을 위한 기구이고, 한마디로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을 위해 무역확대를 목적으로 설치된 국제연합 상설기구이다.
또한, 유엔무역개발회의가 설치되고 나서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지위가 변경된 것은 대한민국이 유일무이 하다고 한다. 여태까지 이렇게 지위변경된 국가는 없었고, 대한민국이 유일하다고 한다. 완전 전무후무한 일이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그래도 없진 않겠지만 ㅋ, 아마도 당분간은 없을 듯?
■ 왜 어떻게 가난한 나라에서?
1950년 6.25 전쟁을 겪고 완전히 우리나라 남북이 초토화된 상황에서 전지구 전 세계에서 제일 가난한 나라에서 70여 년 만에 선진국이 되었는데, 이것은 지구 역사상 유래가 없는 경우이다. 내 생각에는 국가 장기적인 계획과 정책에서 국민성이 아주 큰 몫을 했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아니라면 예를 들어 다른 나라 같은 경우 불과 30~40년 전에는 우리보다 훨씬 더 잘 살았던 필리핀이나, 태국 같은 나라들이 벌써 선진국이 되고도 남았을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 나라들을 폄훼하는건 아니다)
예전 촛불집회를 보면 딱 나오지 않는가? 도대체 어느 나라의 집회에서 어느 국민이 저렇게 수많은 국민들이 모여서 질서 정연하게 그것도 폭력 없는 무폭력으로 자기가 버린 쓰레기조차도 주워가는 국민이 있겠는가? 하루 이틀도 아니고 몇 날 며칠 동안을 온 나라를 떠뜰석하게 만들었던 것이 바로 우리 국민이었다. 바로~
"국가의 힘은 국민에서 나온다."
(갑자기 영화 변호인에서 송강호의 대사가 스친다)
헌법 제1조 2항인가? '대한민국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좀 주제와는 벗어나긴 했지만 진짜 의미심장한 말인 듯~!
■ 이제는 G8
암튼 얼마 전 영국 G7 정상회의에서 의장국으로써의 영국이 대한민국을 초대했었다. 선진국이 아니었다면, 코로나19의 선진 방역이 아니었다면 어떻게 G7에, 그것도 상석이라고 부르는 오른쪽 자리에 앉을 수 있단 말인가? 불과 1, 2년 사이에 대한민국의 국격이 몇 단계나 상승한 것은 정말로 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노력한 결과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 G7이든 G8이든 의미는 없겠지만 그래도 상징적으로라도 대한민국 정도의 경제력, 기술력, 국방력으로 볼 때 G8로 가도 될듯싶다. ㅋ
그래 "이제 G8로 가자" 더더 나아가 통일한국이 된다면? ㅎㄷㄷ
■ 책임감
이제는 명실상부한 선진국이기 때문에 국제 외교적인 관계에서 한층 더 목소리를 높일 수 있게 되었지만, 한편으론 개도국 또는 후진국의 개발 지원도 해야 하는 등 책임 또한 막중하게 되었다. 국제관계에서의 문제 및 공조에 대한 지원 등도 참여해야 한다. 그럴 일이 없겠지만 우리만 더 잘살겠다고 지원 및 국제공조를 하지 않는다면 국제 외교에서 왕따 당하기 십상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머리 좋고, 추진력 좋고, 열심히 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리더십 있는 국가가 충분히 되리라 본다. 그리도 착하고, 정이 많고, 의리(신용) 또한 좋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도 잘 따라 줄 테니 말이다.
■ 진정 선진국이라면...
그리고, 이제 잘 사는 대한민국이 됐으니 이제는 내부적인 고질적인 문제점, 빈부격차, 출산율, 복지 관련 등의 사회적인 문제나 내실도 다지면서, 커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다. (어차피 위에 것은 전 세계적으로도 문제이긴 하다.)
아~! 개인적으로 출산율 저하 문제 이거 해결이 안되려나? 출산율 높이려고 해마다 수십조 원 퍼 붓는다던데, 간접적으로 어린이집 지원, 급식지원 이런것도 좋지만 수십조원 밑 빠진 단지에 퍼붓지 말고 그냥 통 크게 직접적으로 출산한 명당 1억이나 얼마씩 지원하는 게 낫지 않나? 초중고 무상~! 초중고 명당 매월 몇십만 원 지원이나 중소기업 이상 회사 내 자체 기본 어린이집 운영 등등.. 그 많은 자금 어디로 세는지 알 수가 없다.
이제 공식적으로 선진국이 된만큼 이제 제발 내가 내는 세금으로 곳간만 축내지 말고 일다운 일을 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