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후 고혈압 증상 그리고 고지혈증
고혈압

얼마전에 건강검진 대상자라 건강검진을 받았다. 일주일 후 건강검진결과물이 우편물로 왔는데 역시나 예상대로 고혈압...~! 예전에도 고혈압이 최고혈압138mmHg, 최저혈압 88mmHg 정도 나와서 고혈압 근접 수치라 조금 위험하다고 했었는데 뭐 이제는 담배도 끊었고 해서 이번에는 조금 나아질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이번엔 검진 수치결과가 140mmHg, 90mmHg 이 나왔다. 더 오른것이다.

개인적으로 왜 수치가 올라갔는지 곰곰히 생각을 해보았다. 상담의사 말대로 담배를 끊어서 그나마 다행이긴 했지만 다시 병원에 방문해서 약을 타서 먹으란다. 운동해서 수치가 낮아지지 않을까 해서 물어보니 20대 30대가 아니라 효과가 미약하댄다! (의심쩍었다. 운동보다 약을 처방받아서 먹으라니...)

암튼 그러다가 시간이 쭉~ 흘러 12월 초부터 추위가 시작되자 뭔가 증상이 아닌 증상이 나오는듯 했다. 오후 3시 이후 부터 급 피곤해지고, 눈도 피곤한 것 처럼 아프고, 머리도 지끈거리고, 약간 어지럽기도하고, 몽롱하기도 하고, 간혹 미약하게 구토증상도 있고, 가끔 오른쪽 가슴쪽에 두근 거리는 느낌도 있다. 

마침 다시 건강검진 받으라고 우편물이 다시 왔길래 동네 병원에 찾아갔다. 다행이도 마침 찾아간 병원이 고혈압을 진단/치료를 잘 한단다. 혈압을 재어보니 148, 93이 나왔다. 추워서 그런가 저번보다 더 나왔다. 의사 왈 '고혈압 수치네요' 한다. 그래서 요즘에 위에서 나열한 증상을 조금 얘기했더니, 고혈압증상은 아니라고 한다. 그럼 뭐지? 속으로 생각했다.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증상과 복합?

 

실은 공복 혈당 체크 때 101이 나오긴 했으나~ 그건 미약하다고 하니~ 패쓰하고 가족력에 고지혈증 이 있어도 이정도로는 증상이 안나온다고 했다. (아버지는 고혈압보다도 저혈압쪽에 가깝고, 어머님 쪽이 고지혈증이라 거의 매일 산행을 하신다.) 일단 의사 왈 음식 조절도 하면서 운동을 열심히 하랜다. 그리고 한 달 후 다시 방문해보라고 한다. 그때 상황을 한 번 보고 별로 차도가 없으면 그때 다시 한 번 같이 고민 해보자고 한다.

유산소 운동도 좋지만 이제 나이도 있기에 근육운동도 같이 하랜다. 하긴 운동을 거의 안하기도 했고, 잦은 스트레스로 저녁에 집에 오면 저녁을 먹은 후 계속 뭔가를 찾아서 먹기는 했다. (개인적으로 스트레스가 있으면 계속 먹게 된다.) 그래서 운동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 

이제 추우니 밖에서 런닝 하기에는 조금 그렇고, 더군다나 고혈압에 혈관이 더 수축이 되니 일단 집에서 자전거운동과, 팔굽혀 펴기, 철봉등을 30분씩 하기로 했다. 그래도 고지혈증과 고혈압엔 유산소 운동이 최고라고 하니 조금씩이라도 유산소 운동을 해야한다. 저녁에 와서도 저녁만 먹고, 그 외 에 군것질은 안하는 걸로~ 아 과일은 먹는 걸로~^^ 

본인의 건강은 본인이 제일 잘 안다고 했다. 아무리 훌륭한 의사라고 해도 본인이 행동과 식습관, 증상을 제대로 모르면 의사도 갸우뚱 거리기 마련이다. 위의 의사분 말씀대로 일단 한달 동안만 이라도 열심히 운동을 하면서 식단 조절도 하면서 다시 병원을 가 볼 생각이다.

조금이라도 차도가 있길 빌면서... 

반응형